라싸에 상주하고 있으면서 한국 단체를 10여 년간 행사를 담당한 여행사로서, 그 동안 상담을 하면서 퍼밋에 관하여 가장 많이 궁금해 하고 질문하던 몇가지를 간추려 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티벳은 개인여행이 허락되지 않은 지역입니다. 반드시 퍼밋을 받아서 티벳으로 들어오셔야 하며, 티벳에 있는 어떠한 여행사에서도 가이드와 차량등의 일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퍼밋만을 발급 해 줄 수 없습니다.
간혹 현지 여행사를 사칭하고 저렴한 가격에 퍼밋만 발급 받아준다고 하는 곳이 있지만 그것은 엄연한 불법이며, 또한 가짜 서류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Q : 노퍼밋으로 입경이 가능한지요.인터넷에 보면 노퍼밋으로 다녀왔다는 글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반드시 퍼밋을 받아야 되는건지요.

퍼밋없이 티벳을 관광할 수 있는지가 가장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는 첫번째 질문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법적으로 반드시 퍼밋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에 노퍼밋으로 티벳을 다녀왔다는 자랑스러운 글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요. 대부분이 2013년 이전의 글들이고, 최근에는 올라오는 글들이 별로 없을겁니다.
현재는 그만큼 강화가 많이 되었습니다.

항공을 타고 입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본이 있어야만 탑승수속을 받을 수 있고, 기차는 꺼얼무를 지나면서 차장이 검사를 시작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다 검사하는것이 아니고, 외국인 같이 생긴 사람들을 찾아서 검사를 하는겁니다. 여기서 잘 넘겼다 하더라도, 라싸 기차역 출구에서 다시 한번 무작위로 검사를 합니다.그리고 호텔에서 숙박을 할 경우에도 반드시 퍼밋이 있어야만 투숙을 할 수 있습니다. 퍼밋없이 숙박할 수 있는곳은 아주 저가의 여인숙 정도이며, 현재는 게스트하우스도 퍼밋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간혹 노퍼밋으로 여행을 다녀와서 자랑스럽게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중국에서 정한 규정을 어기는것이 자랑할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되어집니다. 또한 그 글을 보고 용기내어 노퍼밋으로 입경을 시도하다 발각되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억울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글은 될 수 있으면 올리지 않기를 권유합니다.

Q : 티벳투어 귀사는 정말 티벳에 있는 여행사인가요 한국에 연락사무소는 없는지요

예..물론입니다. 저희는 티벳 라싸에서 10여 년간 한국 단체만을 전문적으로 행사하는 여행사입니다. 라싸에 오시면 언제든 저희 여행사 방문을 환영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서울에 저희 한국 연락사무소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궁금하신것은 언제든 저희 한국사무소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싸 : 133-08991199 김 경봉 부장 , 서울 : 02)737-0086, 010-2488-7920 김용무 부장 , 카톡 아이디 : chinatour

Q: 퍼밋은 최소 며칠전에 신청해야 하는지요.

방문하시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이미 중국비자가 준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기본적인 퍼밋으로만 관광이 가능한 라싸와 시가체, 장체정도는 라싸 도착 7일전에만 연락주시면 됩니다. 만약 항공으로 입경을 하고자 하신다면 원본이 필요하므로 늦어도 10일전에는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중국비자도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최소 14일전에 연락주셔야 됩니다.

특수퍼밋이 필요한 EBC 지역이나 수미산, 린즈등으로 여행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최소 1개월전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티벳으로의 여행을 결정하셨으면, 바로 저희에게 연락주셔서 처음부터 저희와 같이 여행을 계획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여행계획부터 항공, 열차, 비자등 모든 관련서류를 같이 준비하시면 정말 알찬 여행이 되실겁니다.

Q: 주변에 티벳을 같이 가고자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저 혼자인데 퍼밋 발급 가능한가요

2015년 3월 현재까지는 공식적으로 1인의 퍼밋 발급은 금지되어있습니다. 최소 2명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혼자 퍼밋을 준비하게 되면, 모든 비용은 1인 혼자 부담해야 하므로 경제적으로 많이 부담이 되실겁니다. 따라서 최소 2명은 되셔야 어느정도의 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으므로 여행동료를 잘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래도 못찾으시고 혼자라면 , 연락주세요. 같이 방법을 찾아 보시죠.

Q: 저 혼자인데 다른분들 퍼밋 발급받는데, 저도 같이 받을 수 있을까요 퍼밋죠인이 가능할련지요.

다른분들과 죠인은 안됩니다. 퍼밋 신청시 티벳으로 입경하는 지역을 기입하여야 됩니다. 즉 북경에서 오는지, 성도에서 오는지 등의 입경 도시가 표시되어야 하며, 도착일과 출발일, 일정등을 모두 작성해서 신청해야 합니다.따라서 한국부터 다른분들과 전일정을 같이 한다면 가능하겠지만, 현지에서만의 여행을 같이하기 위해 다른분들 퍼밋에 죠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즉 모든것을 똑같이 진행한다면 첨부터 한국에서 서로 연락해서 출발하시는것이므로 그건 퍼밋죠인이 아니고, 전체 상품에 죠인하시는거죠.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퍼밋은 별도로 받아드리고, 현지에서의 여행만 같이하는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즉 퍼밋은 각 팀별로 받아드리고, 여행 행사만 같이 하는겁니다. 물론 참여자 모든 분들의 동의를 받아야겠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것을 말씀드립니다. 저희와 상의하세요.

Q: 항공을 이용하여 라싸로 입경하고자 합니다. 항공을 이용할 경우 반드시 원본이 있어야 탑승수속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퍼밋을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받을 수 있는지요.

예. 맞습니다. 항공을 이용하여 티벳으로 들어오고자 하시는 모든 분들은 반드시 원본이 있어야 탑승수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탑승전에 저희가 퍼밋을 전달해 드려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천에서 출발해서 티벳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당일 연결이 안되고 중간 경유지에서 반드시 1박을 하셔야 됩니다. 대부분 중간경유지에서 전달 받게 됩니다. 중국 대부분의 도시에는 저희 파트너 여행사들이 존재합니다. 저희는 파트너 여행사로 퍼밋을 보내고, 파트너 여행사에서는 가이드를 시켜서 직접 손님에게 전달해 드리도록 하고 있으며, 손님 사정으로 인해 만나기 어려우면 호텔 프론트에 맡겨두어 호텔로 귀가하실 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간혹고객님의 사정으로 인해 한국에서 받고자 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쩔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EMS로 배송해 드리기도 합니다. 퍼밋이 중국을 벗어나는 것은 규정에 어긋나기 때문에 최대한 중간 경유지에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열차를 이용하여 라싸로 입경할 때는 사본만으로 가능한지요.

예. 열차는 항공과 다르게 원본이 아닌 사본으로도 가능합니다. 퍼밋이 발급되면 메일이나 카톡, 팩스로 퍼밋을 보내드리면 그것으로 열차를 타고 라싸로 오실 수 있으며, 원본은 가이드가 가지고 기차역에서 고객님과 만남을 같습니다.하지만 원본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퍼밋은 티벳에 도착한 후에는 가이드에게 제출해야 하며, 가이드는 여행 중 항상 지니고 다녀야 하고, 행사가 끝난 후에는 관광국에 다시 제출해야 하므로 기차역에서 고객님께 드리지는 않습니다.

Q: EBC를 방문하고 싶은데요. 이 지역은 퍼밋이외에 별도의 허가증이 필요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허가증도 발급해주시는건지요.

예. 특수지역을 방문할 때는 퍼밋이외에 외국인여행증이 필요합니다. 어떤지역은 군사허가증이 필요한곳도 있고, 어떤곳은 外事 公室 可,西藏 可, 防武警部 可,西藏旅游局 藏 可,外 人旅行 등 5개의 허가증이 필요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쓰지 마세요. 어차피 퍼밋을 발급받을려면 여행사를 통해야 하므로 일정에 따른 허가증은 저희가 알아서 다 발급받아 드립니다. 단 발급받는데 소요기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저희와 연락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