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인들의 장례문화는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형성되었으며, 변화하여 지금까지도 여러종류의 형태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장례의 형태는 종교적 색채를 바탕으로 깔고 행하여지고 있습니다.

티벳의 옛 고대 자료를 살펴보면, 티벳인들도 기본적으론 다른 민족들과 같이, 죽으면 땅에 묻는 토장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불교가 전해진 후 장례문화는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 시체 처리 방법에 따라서 화장, 천장, 수장, 토장 그리고 탑장의 여러가지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현재까지도 이런 모든 형태의 장례문화가 그대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의 방법들은 죽은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 등으로 결정되어 진다고 합니다.

탑장 (塔葬)

탑장은 영탑장(靈塔葬)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달라이 라마와 판체 라마 등 지위가 극히 높은 승려들 처럼 극소수의 사람에게만 베풀어지는 최고의 장례 방법입니다.

시체를 화장 한 후, 나오는 사리나 뼈를 정체된 항아리나 나무상자 안에 넣어서 보관하고, 그 위에 탑을 세우는 방식입니다.

어떤 지방에서는 존경받는 큰 승려가 죽으면, 시체를 책상다리로 앉혀 놓은 다음 가루약이나 향료 등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시체를 닦은 후, 바람에 자연적으로 건조시켜 미이라로 만들고, 탑안에 보관합니다. 그런 후 신도들로 하여금 참배하게 하고 그의 업적을 영원히 기념하게 한다고 합니다.

탑장의 모습

탑장의 모습

큰 승려의 장례의식은 배우 성대하게 치루어 집니다. 참가자들은 그 사원에 있는 모든 승려들 뿐만 아니라, 각 지역 지파의 모든 승려, 그리고 모든 신도들이 모여서 복잡하고 엄중하게 장례를 치루게 됩니다.

탑장을 하는 탑의 종류에 따라, 금영탑, 은영탑,동은탑,목은탑, 토기탑 및 현대의 시멘트 탑 등로 구분할 수 있으며, 탑의 규모는 살아있을 대의 지위가 높고 낮음에 따라 그 규모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크기도 각기 다르고, 사각형 또는 육가형으로 된 탑이 주를 이룬다고 합니다.

수장(水葬)

수장은 요절한 아이들, 과부, 거지등 신분이 매우 낮은 사람이 주로 이용하는 장례 방식입니다.

수장할 때는 먼저 시체를 나무관에 넣어서 급류가 흐르고 물살이 센 곳까지 운반해 온 후 , 목관을 부셔서 시체를 꺼낸 후 강물에 던져 놓습니다. 어떤 때에는 사지를 해체한 후 물에 던지거나 하얀천으로 시체를 싼 후 통채로 강물에 던져 버리기도 합니다. 가장 간단한 장례 방식으로서, 수장을 끝마치 후에는 망자를 추모하는 표시로 그곳에 불경이 적혀있는 깃발을 꽂아넣습니다.

중요한것은 어떠한 수장의 방식을 택하여 장례를 치루었던지 , 장레가 끝난 후에는 반드시 흰 색,붉은 색 ,노란 색의 천에 망자의 넋을 기리는 글을 적어 놓은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천은 약 20~35cm 정도의 크기로 , 양 끝을 끈으로 이어서 약 3m 정도로 만들고 , 긴 나무 기둥을 세운 후 그 끝에 묶어 놓습니다. 이 깃발을 망자의 넋을 기리고 남아있는 식구들에게 액땜을 하게 하는 의미 수장지와 죽은 자의 집에 걸어 놓는다고 합니다.

야룽장푸 강의 수장터-시가체로 가시다 보면 보실 수 있습니다.

야룽장푸 강의 수장터-시가체로 가시다 보면 보실 수 있습니다.

토장(土葬)

토장은 천연두 등 전염병에 걸려 죽었거나, 또는 사람을 죽인 살인범, 칼에 찍혀 죽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장례 방식입니다. 외진 산기슭에 구덩이를 파고 시체를 일정한 장례 절차없이 바로 매장시켜 버리는것으로 장례 의식을 마침니다. 따라서 토장은 티벳에서 가장 불명예스러운 장례인 것입니다.

화장(火葬)

티벳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또한 티벳인들이 신경을 많이 쓰는 장례방식이 화장입니다. 주로 라마승이나 귀족등 유명인사들이 주로 이용하는데요, 일반 평민들은 이용할 수 없은 장례 방법입니다. 단, 전염병이 돌아서 전염병으로 죽었거나, 목을 매어 죽었거나, 살해 당하는등 비정상적으로 죽었으면, 일반인들도 화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마을에는 화장터가 한 두개씩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마승과 같은 사람들과 비정상으로 사망한 사람의 화장 방식은 서로 완전히 다른데요. 라마승 같은 사람들은 높고 성스러운곳을 점을 쳐서 결정하고, 비정상적으로 사망한 사람은 소위 말하는 불결하고 지대가 낮은 곳에서 행하여 진다고 합니다.

또한 망자가 남자인지 여자인지에 따라 화장방식도 다른데요, 남자의 경우는 땔감 위부분에 두고, 여자는 땔깜 아래부분에 둔다고 합니다. 화장 의식을 치루는 시간은 보통 라마승이 점을 쳐서 결정하는데요. 시간과 장소가 결정이 되면 마을의 남자들이 하루나 이틀 전에 그곳에 가서 나무나 흙벽돌로 약 1m 높의 제단을 통풍이 잘 되게 쌓아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 잘게 자른 땔감을 규칙적으로 쌓습니다.

화장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새벽 5~6시 정도에 하는데요, 시간이 되면 한사람이 등에 짊어 지거나, 두명에서 4명의 사람들이 들고 화장터까지 운반합니다. 운반하는 도중에는 라마승이 길을 열고 그 뒤로 장례에 참석하는 사람들이 망자를 따라 이동합니다.

화장터에 도착 한 후에는 관을 풀어서 미리 준비해 놓았던 단 위에 서쪽을 바라보고 올려 놓습니다. 그런 다음 관에다가, 소나 양의 젖으로 끓여 만든 기름을 구석구석 잘 칠합니다.

불이 붙어 화장의식이 시작이 되면 라마승은 경문을 외우고, 참석한 사람들은 진경을 읽으면서, 관 뿐만 아니라 사용했던 모든 도구들을 태워 버립니다.

화장이 끝난 후, 그 모습이 얼마나 깨끗하게 화장이 되었고, 불이 얼마나 잘 탔는지에 따라 길흉을 본다고 합니다. 만약 시체가 깨끗하고 완전히 전소되었으면 길조라 여기고, 만약 중간에 불이 꺼지거나 또는 시간이 오래 걸리면 매우 불길한 징조라 여긴다고 합니다.

불이 꺼지면 남아있는 뼈를 잘 수습하여 곱게 빻은 후 산이나 강에 뿌리거나, 작은 항아리에 넣어서 매장을 하기도 합니다. 화장의 의식이 다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면 가족들은 참가했던 사람들에게 각종 음식과 술을 제공하여 노고에 감사합니다. 화장전에는 며칠을 밤낮으로 불경을 외우던 승려도, 화장이 끝나고 나면 낮에만 불경을 외운다고 합니다. 만약 직위가 높은 라마승의 화장이면, 불경을 외우는 승려는 아무런 보상도 바라지 않고 며칠을 계속해서 더 외운다고 합니다. 이러한 불경을 외우는 의식은 비정상적으로 죽은 사람의 화장일 때는, 남아있는 가족들은 더 신중하고 중요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화장을 했던 곳은 불길한 곳이라 생각하여 그 다음날에는 반드시 비가 올거라고 생각하다고 하네요.

천장(天葬)

조장(鳥葬) 이라고도 하는데, 티벳에서 가장 보편적인 장례방식의 하나이며, 티벳고유의 장례방식입니다. 물론 화장.토장, 수장 등의 다양한 장례방식이 있지만 천장이 티벳인들에겐 전통있는 주된 장례방식인거지요.

망자의 사신을 언덕위에 올려 놓고 천장을 주관하는 천장사가 시신의 뼈와 살을 골라놓으면 고원의 커다란 독수리 떼들이 와서 살을 잘 띁어 먹습니다. 독수리가 살을 다 띁어 먹고 남은 뼈도 잘 먹을수 있도록 천장사는 뼈도 잘게 부숴줍니다. 그래서 천장을 조장이라고도 합니다.

세라사원 뒷에 보이는 산에 천장터가 있습니다.

세라사원 뒷에 보이는 산에 천장터가 있습니다.

이러한 천장은 아무곳에서 행해지는것이 아니고, 세라사원 위 언덕이나 간데사원 뒤 언덕 등 정해진 장소에서만 가능합니다. 천장은 시신이 잘 썩지 않는 티벳고원의 기후와 토양, 즉 자연환경에 순응한 그들만의 장례방식인 것입니다. 또한 새들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하늘로 데려간다고 믿는 그들의 신앙이 깃든 방식이기도 합니다. 티벳에서 죽은 사람 모두가 다 천장으로 치러지는것은 아니고, 죄를 지은 사람이나 병든 사람은 천장을 하지 않습니다.

천장은 티벳인에게 유별나고 특별한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분입니다.

티벳인들은 윤회사상을 깊이 믿기 때문에, 죽은 후 자기의 시신을 신성한 독수리가 먹어 치우면, 바로 승천하거나 아니면 부귀한 집안에 다시 태어난다고 생각합니다. 티벳 각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천장장례 방식은 조금씩 틀리지만, 공통된 특징은 천장사( 돔덴(Domden)이라 부릅니다.)를 통해 시체의 사지가 분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행이도 천장사 본인은 죽어서 천장을 못하고, 수장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천장사는 티벳에서 하층인에 속하기 때문에 천장의식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다고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 천장의 과정을 적어 보았으나, 우리의 정서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으므로 여성분이나 아이들은 읽지 않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페이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