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롭게 오픈한 라싸 공가공항 T3 터미널 –
관광객 대부분은 항공편을 이용하여 티벳으로 입경하는데요, 티벳에는 총 5개의 민간 공항이 들어서 있습니다.
라싸 공가공항 (拉萨贡嘎机场 : 3,569.5m), 창두 빵다공항( 昌都邦达机场 : 4,334m),린즈 미림공항(林芝米林机场 : 2,949m), 아리 군사공항(阿里昆莎机场 : 4,274m),시가체 허핑공항( 日喀则和平机场 : 3,782m) , 이렇게 5개의 공항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관광객은 라싸 공가공항과 린즈 미림공항을 이용하여 티벳으로 입경하고 있습니다.
라싸 공가공항은 라싸 시내로부터 60km, 약 1시간 10분 정도 떨어진 산남지구 공가현에 있으며, 4km의 긴 활주로를 갖춘 4E 등급의 공항으로서 43개의 도시와 연결되어있습니다.
할주로,유도로,주기장 등 공항 시설 규모는 바로 해당 공항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큰 항공기의 크기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에어버스 380의 항공기는 F 등급의 항공기로서 1,800m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합니다.
라싸 공가공항은 4E 등급이므로, 에어버스 380을 제외한 여객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입니다.
티벳 상공은 그동안 항상 【비행금지구역(空中禁区)】으로 여겨왔습니다. 항공사들은 티벳 상공을 비행하기보다는 긴 우회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차 세계대전 기간에 대규모 공중작전이 벌어졌는데요. 인도 북부 아샘지방에서 중국 윈난 성 쿤밍까지 수송기로 군수물자와 생활필수품을 실어 나르는 작전입니다. 총 거리가 840 km 가 조금 넘는 거리지만 히말라야 산맥을 넘어야 하고, 티벳의 높은 산과 고원을 비행하였기 때문에 조종사는 극심한 난기류를 경험하게 됩니다.
당시 쌍발 엔진 항공기로 화물 운송을 하던 시대였으므로, 난기류를 만난 비행기는 위아래로 심하게 흔들리면서 비행을 하였는데요, 마치 낙타의 봉우리 같다고 해서 중국에서는 퉈붕항씨엔(驼峰航线)이라고 불리었으며, 영어로는 더 험프(The Hump)라고 불렸습니다.
혹독한 추위와 돌풍을 만난 기체는 중도에 추락하였는데, 1943년 12월 1일부터 1945년 8월까지 추락한 비행기는 총 373대이며, 1,312명의 승무원과 탑승인원이 사망했습니다. 더 험프 루트의 바닥에는 수많은 항공기 잔해가 깔렸었기에, 조종사들은 항공기 잔해를 따라가면 된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이후로 더 험프 티벳 상공은 조종사들의 회피구간이 되었으며,두려움의 존재였습니다.
1956년 라싸시에서 약 166km 떨어진 담슝현의 평야 지대에 티벳 최초의 공항을 건설하기 시작하였고, 그 해 5월 29일 쓰촨 성 광한 공항에서 출발한 비행기가 성공적으로 착륙하기 시작하면서 티벳을 향한 항공 운항은 금지구역의 징크스를 깨기 시작하였습니다.
착륙과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정부는 더 크고 새로운 공항의 건설을 계획하고, 1965년 지금의 공가 국제공항을 건설하였으며, 티벳에서 처음으로 민간 항공 노선인 베이징 – 청두 – 라싸 노선을 개설하였습니다.
이후 수십 년간 시설을 확장한 라싸 공가 국제공항은 중국의 많은 공항과 네팔의 카투만두 공항을 연결하는 티벳 고원의 가장 중요한 허브 공항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2012년 말부터 중국은 티벳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강화해 왔으며, 130개의 항공 노선을 개설했으며 61개 도시가 항공편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라싸 공항은 연간 100만 명의 승객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이미 과부하 상태가 되어 새로운 공항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라싸 공항 옆에 연간 900만 명의 승객과 80,000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터미널을 신규로 건설하기로 하였고, 3년간의 긴 공사를 거쳐 2021년 8월 7일에 운항을 시작하였습니다.
새롭게 건설된 T3 터미널은 총면적이 약 88,000 제곱미터에 달하며, 2.5층 건물로서 윗층은 출발 층으로, 중간층은 비행기 게이트 및 도착 층으로, 지상층은 수화물 찾는 곳과 리셉션 구역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전 공항에서는 가이드와 미팅을 위해서는 공항 청사를 나와서 주차장 쪽에서 미팅하였으나, 이제는 가이드가 공항 청사 안으로 들어올 수 있기에, 짐을 찾고 나오는 출구에서 손님과 미팅을 할 수 있어졌습니다.
라싸 공가 공항 – T3 터미널은 공식적으로 개장하면서 기존 T2 터미널은 중단되었습니다.
에어차이나(CA), 중국동방항공(MU), 중국남방항공(CZ), 티벳항공(TV), 쓰촨항공(3U), 샤먼항공(MF), 충칭항공(OQ), 청두항공(EU)) , West Air (PN), Lucky Air (8L) 및 기타 항공사는 실제로 Lhasa를 오가는 모든 국내선을 T3로 운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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