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인실 란워(硬卧) 객실 소개
6인실 란워는 경제적인 가격으로 인해 장거리 야간 여행을 하는 배낭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6인실은 문이 없는 오픈형 구조로, 한 칸에 두 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줄에 3개의 침대가 놓여 있습니다.
4인실에 비해 좁고 시끄럽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외국인에게는 중국의 서민 문화를 체험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표를 보시면 맨 위에 출발지와 열차 번호, 목적지가 있으며, 그다음 줄에 출발일과 좌석번호가 있습니다.
위 표로 예를 들면, 라싸를 출발하여 도착역인 북경서역으로 2019년 5월 19일 16:15분에 출발하는 Z22 열차입니다.
아래 줄 新空调硬卧 라고 적혀있음으로 좌석은 6인실 침대로서 3호 차 20호 가운데 침대를 이용하는 겁니다.
4인실과 다른 점은 4인실은 침대당 번호가 붙지만, 6인실은 줄당 번호가 붙은 다음 상, 중, 하가 붙습니다. 즉 첫 번째 객실 왼쪽 줄이 1번이고, 위에서부터 1상, 1중, 1하로 되어있습니다.
6인실 객실 배열
한 차량에는 11개의 6인실 객실이 있어, 총 66명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좌석번호는 출발지와 열차 번호, 목적지가 표기되어 있으며, 출발일과 좌석번호가 기재됩니다.
4인실과 달리 6인실은 줄 단위로 번호가 붙고, 상, 중, 하로 구분됩니다.
위 표에서 보면 20호 중이니까, 10번째 방 오른쪽 가운데 침대를 이용하시는 겁니다.(위 객실 배열표 중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침대)
6인실 줄번호는 객실 안쪽 창문 위에 붙어있습니다. 객실 안에 있는 번호를 잘 찾아서 맞는 침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복도를 따라 방에 적혀있는 10번째 객실의 왼쪽 줄 가운데 침대를 이용하는 겁니다.
6인실 잉워(硬卧)의 규격
침대 넓이: 60cm
침대 길이: 180cm
바닥에서 하층 침대까지 높이: 31cm (짐 보관 가능)
하층에서 중층 침대까지 높이: 90cm
중층에서 상층 침대까지 높이: 68cm
상층에서 지붕까지 높이: 67cm
침대는 넓이가 60cm, 길이가 180cm 정도로 일반 남성 성인이 눕기에 딱 맞습니다. 본인의 키가 180cm 가 넘으면 다리를 못 피니 불편하실 수 있어요.
하층이 비교적 넓은 편이고, 중층과 상층은 성인의 경우 똑바로 앉아 있을 수 없는 높입니다.
하층이 넓은 이유는 상층과 중층을 이용하는 고객은 낮에 언제든 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낮에는 하층 침대가 의자로 사용되는 거죠. 따라서 하층의 사람은 낮에 누울 수가 없습니다. 규정이 상, 중층 이용자가 앉아도 된다고 되어있거든요.
하지만 대부분 외국인들은 하층에 앉지 않고, 자기의 침대에 눕거나, 복도 쪽 의자에 앉아 있는 편이지만, 중국인들은 하층에 아무 거리낌 없이 않아서 자기 할 일들을 합니다.
앉아도 되는 규정이니 어쩔 수 없는 거고, 그걸 또 뭐라고 하면 안 되는 겁니다.
기타 시설
6인실 객실에는 옷걸이와 작은 테이블, 보온병, 쓰레기통 등이 제공됩니다.
따뜻한 물은 차량 출입구 쪽에서 제공되며, 개인용 산소호흡기와 튜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 객실은 금연 구역이지만, 흡연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옷을 걸을 수 있는 고리가 침대 옆에 제공되고 있고요. 양쪽 침대 사이에는 작은 테이블이 있습니다. 그 테이블 위에는 보온병과 아래에 쓰레기통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따듯한 물은 차량 왼쪽 출입구 쪽에 준비되어 있으며, 그곳에서 물을 보온병에 담아오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항상 차를 마셔야 하는 습관이 있음으로, 언제든 따듯한 물은 준비되어있습니다. 한국서 컵라면 먹기 위해 굳이 커피포트를 가지고 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복도에는 창가 쪽으로 작은 테이블과 접을 수 있는 두 개의 좌석이 준비되어있어, 복도에 나와서 휴식을 취하실 수도 있습니다.
멋진 풍경과 고산 적응
칭짱열차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기차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열차는 청장고원(青藏高原)을 통과하여 탁월한 자연 경관을 제공합니다. 또한 열차를 타고 천천히 고산으로 올라가면서 고산 반응에 적응할 수 있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고산 적응의 이론적 접근
이론적으로 고산 적응을 위해서는 하루에 300미터씩 고도를 올리며 며칠에 걸쳐 적응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칭짱열차는 하루 만에 탕구라산맥(唐古拉山脉) 5,068미터를 넘어 라싸(拉萨) 3,641미터에 도착하기 때문에 고산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의 피로감
북경(北京)이나 광주(广州)에서 출발하는 경우 40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여행으로 인해 피로가 누적되며, 기차 안에서 고산 증상으로 고생할 가능성도 큽니다.
칭짱열차의 시설과 서비스
칭짱열차는 시닝(西宁)부터 라싸 구간에서만 운행하는 특수 열차로, 거얼무(格尔木)를 지나면 기차 안은 밀폐되고 산소가 공급됩니다.
각 객실에는 개인용 산소 공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산소 포화 농도를 21%로 유지하기 때문에 고산 반응을 완전히 막지는 못합니다.
불편한 점
모든 객실이 금연으로 운영되지만, 화장실 냄새와 담배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침대 아래층은 위층 이용자들의 신발 냄새로 인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고산 반응에 대한 대비
라싸에 도착하면 대부분의 여행객이 고산 반응으로 인해 산소 치료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최대한 4인실을 이용하고, 6인실을 이용할 경우 수면안대와 이어폰 등을 준비하여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무원에게 산소 흡입 튜브를 요청하여 고산 반응을 줄이는 것도 추천합니다.
라싸 도착 후 적응 방법
라싸에 도착한 후 하루나 이틀은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바코르 거리(八廓街) 같은 곳을 천천히 산책하면서 고산 반응에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칭짱열차를 이용한 티벳 여행은 독특한 경관과 경험을 제공하지만, 고산 적응과 관련된 어려움도 있습니다.
여행 전 충분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며, 적절한 산소 공급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여행을 계획하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티벳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