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의 공존
티벳은 평균 해발 4,500m가 넘는 산들이 많아 세계의 지붕 또는 설역고원(雪域高原)이라 불릴 만큼 환경이 열악합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살아온 티벳인들은 자연을 두려움의 존재이자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존재로 여기며 자연을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티벳인들의 절기 문화는 산, 물, 동식물과 관련된 자연숭배, 정령숭배, 토테미즘으로 집약됩니다. 티벳인들은 예로부터 산신(山神), 수신(水神), 지신(地神), 천신(天神) 등을 섬기며, 이러한 신령들에게 재물을 바치고 제사를 지내며 감사와 속죄의 표시를 했습니다.
이는 신령이 계속해서 보호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러한 원시적인 종교 신앙은 불교가 전해지기 오래전부터 뿌리를 내린 토착 종교로 발전하였고, 이것이 바로 본교(苯教)입니다.
본교와 불교의 융화
본교(Bon Religion)는 티벳의 원시 종교로, 불교가 전해지기 이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본교는 “찬송”, “기도”, “찬양”을 의미하며, 주로 다양한 주문을 외우는 의식을 포함합니다.
본교는 신라오 미워(辛饶弥沃)가 창시한 옹종 본교(雍宗苯教)와 원시 본교로 나뉘며, 옹종 본교는 동물 희생 제사를 찹쌀떡으로 대체하는 개혁을 통해 성숙한 종교로 발전했습니다.
7세기까지 옹종 본교는 티벳 전역에서 유일한 종교였으나, 인도 불교가 티벳에 전해진 후 본교와 불교는 서로의 내용을 많이 흡수하였습니다.
불교는 본교의 내용을 흡수하여 현재의 티벳 불교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본교는 8세기에 투반 장푸 치송더잔(吐蕃王赤松德赞)이 인도 불교를 지원하고 본교를 탄압하면서 세력이 약해졌으나, 여전히 티벳 민족의 토착 종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현대적 모습
현재 본교는 티벳 불교와 많은 내용을 공유하지만, 그 해석은 다릅니다.
본교는 가사를 입고, 절을 짓고, 둔바 신라오(尊巴辛饶)를 모시는 반면, 티벳 불교는 석가모니(释迦牟尼)를 모십니다.
본교 신도들은 경을 돌리고, 마니를 돌리고, 염주를 비틀며 기도하지만, 불교와는 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
본교는 파란색을 기본 색조로 사용하며, 승려들은 고기를 먹고 결혼할 수 있습니다. 절의 주지 승려는 혈연에 따라 세습됩니다.
본교의 현재 위치
본교는 라싸(拉萨)에서 멀리 떨어진 나츠(那曲), 안도(安多), 강바(康巴) 지역에 여전히 일정 수의 사원과 신도들이 있으며, 본교 문화는 이 지역에서 비교적 완전하게 보존되고 있습니다.
그중 창두(昌都) 정칭현(丁青县)은 본교 사원이 집중된 지역입니다.
이와 같이 본교는 티벳의 원시 신앙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현재까지도 티벳 민족의 중요한 신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본교의 역사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티벳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