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제린쓰(丹杰林寺)
단제린쓰는 라싸의 광밍강충톈차관(光明港琼甜茶馆) 맞은편 골목에 위치한 3층짜리 작은 건물이지만,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사원입니다.
현재 이 사원의 1층은 라싸단저·린서푸양주뎬(拉萨丹喆·林舍富氧酒店)이라는 호텔 및 카페로 사용되고 있어 예전보다 찾기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사대짠캉(四大赞康)
오래전 라싸에는 조캉사원(大昭寺, 다자오쓰)을 중심으로 동서남북과 동남, 동북, 남서, 북서의 여덟 방위에 작은 사원들이 만다라 형태로 배치되어 조캉사원을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이 중 동서남북의 사원은 쑹짠간부(松赞干布, 송첸캄포)가 건설하여 1,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사원들은 그 후에 지어졌습니다.
조캉사원을 중심으로 한 네 개의 주요 사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쪽: 라오싸이짠캉(绕赛赞康)
서쪽: 단제린쓰(丹杰林寺) 내부의 쯔마러후파뎬(孜玛热护法殿)
북쪽: 다부린짠캉(达布林赞康)
이 네 개의 사원을 사대짠캉(四大赞康)이라 부르며, 라싸의 안전을 지키는 수호신을 위한 사원들입니다.
겔룩파(格鲁派) 계열 사원
이 네 개의 짠캉은 모두 홍교라고 불리는 겔룩파(格鲁派) 계열의 사원입니다.
이들 사원은 쌍예쓰(桑耶寺, 사미에 사원)의 수호신 사당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단제린쓰의 쯔마러후파뎬(孜玛热护法殿)은 특히 서쪽을 지키는 수호신 쯔마얼(紫玛尔)의 사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쯔마얼(紫玛尔)과 단제린쓰(丹杰林寺)
쯔마얼(紫玛尔)은 티벳 불교에서 중요한 수호신으로, 단제린쓰(丹杰林寺) 사원의 서쪽을 지키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쯔마얼 수호신은 네 방향의 사원 중 서쪽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종파를 초월하여 널리 숭배받고 있습니다.
마터우밍왕과의 관계
닝마파에서 쯔마얼 수호신은 마터우밍왕(马头明王)의 화신으로 여겨지며, 이로 인해 겔룩파에서도 인정받는 수호신입니다.
마터우밍왕은 팔대 명왕 중 하나로, 짐승을 교화하여 이롭게 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말 모양의 머리와 성난 얼굴을 가진 모습으로, 관세음보살의 화신으로도 여겨집니다.
쯔마얼의 전설
쯔마얼에 관한 전설에 따르면, 그는 고대 인도의 승려였으나, 뱀에게 물려 독살될 뻔한 공주를 구한 뒤 누명을 쓰고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승려가 죽은 후 유령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쳤으나, 롄화성(莲花生, 파드마 삼바바, 구루 린포체) 대사에게 제압당했습니다.
롄화성 대사는 쯔마얼에게 티벳의 쌍예쓰(桑耶寺, 사미에 사원)로 가서 사원의 수호신 직위를 맡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쯔마얼은 쌍예쓰의 수호신이 되었습니다.
짠(赞)과 짠캉(赞康)
티벳 본교에서는 짠(赞)을 사납고 폭력적인 신으로 여깁니다.
이들은 대부분 귀신이며, 불교의 고승에게 영향을 받아 수호신 역할을 맡게 된 존재들입니다. 짠캉(赞康)은 이러한 짠이 숭배되는 장소를 의미하며, 티벳 지역의 짠캉은 일반적으로 사원 외부에 위치합니다.
쯔마얼의 역할과 숭배
쯔마얼은 야차군대의 수령으로 가장 흉측하고 폭력적인 신이었으나, 파드마 삼바바의 가르침에 순종하여 닝마파의 가르침을 따르며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닝마파의 제자들이 건설한 사원에서 공양을 받으며, 성스러운 부처나 보살과는 달리 짠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자들은 쯔마얼에게 경의를 표하거나 공양을 드리며 세속적인 소원을 빕니다.
쯔마얼의 특별한 직위
쯔마얼은 사원의 수호신 외에도 인간의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특별한 직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모든 사람이 죽은 후 쌍예쓰의 호법전 후파뎬(护法殿)에서 쯔마얼의 심판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후파뎬에서 들리는 소리는 쯔마얼이 사악한 영혼을 베는 소리라고 전해집니다.
단제린쓰(丹杰林寺) -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섭정의 거주지
단제린쓰는 티벳의 역사와 깊이 연결된 중요한 사원 중 하나로, 티벳의 5대 섭정 거주지 중 하나입니다.
이 사원은 1758년 청나라 건륭(乾隆) 23년에 제6세 디무활불(第穆活佛)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이곳은 티벳의 섭정을 맡았던 제7세, 8세, 9세 디무활불도 활동한 장소로 유명합니다.
섭정은 군주가 직접 통치할 수 없을 때 군주를 대신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티벳의 섭정들은 단제린쓰와 같은 사원에서 활동하며, 종교적 권위와 정치적 권력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단제린쓰는 단순한 사원을 넘어 중요한 정치적 중심지로 기능했습니다.
달라이 라마의 환생과 섭정제도
달라이 라마는 전 세대의 달라이 라마가 사망한 후, 그의 환생으로 추정되는 아이를 찾아 선출합니다.
그러나 이 환생한 아이는 만 18세가 될 때까지 개인적으로 정치를 주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약 10년 동안 달라이 라마가 아닌 다른 인물이 정사를 주관하게 되며, 이를 ‘섭정’이라고 합니다.
종교적 상징과 정치적 권력
달라이 라마와 섭정 간의 관계는 종교적 상징과 실질적인 정치 권력 간의 관계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달라이 라마로 선출되었어도, 실질적인 권력과 영향력은 섭정과 같은 다른 요소들에 의해 행사되었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종교적으로 절대적인 권위와 카리스마를 부여받았지만, 실제 정치적 영향력에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섭정은 달라이 라마가 정치적 권한을 행사할 수 없는 동안 정치를 주관하며, 주로 달라이 라마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치적 암투와 암살
9대 달라이 라마부터 12대 달라이 라마까지 여러 대의 달라이 라마가 어린 나이에 요절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들의 죽음이 정치적 암살과 무관하지 않다는 견해도 오래전부터 제기되었습니다.
1750년부터 1895년까지 약 150년 동안, 달라이 라마가 실제로 교권과 신권을 행사한 기간은 매우 짧았고, 그 지위와 통치권은 불안정했습니다.
13대 달라이 라마의 친정
이러한 상황에서 선출된 13대 달라이 라마는 어린 시절부터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걱정했습니다.
그는 독살을 우려하여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만 음식을 준비하게 했고, 다른 사람이 준비한 음식은 먹지 않았습니다.
1895년부터는 친정을 시작하였고, 당시 인도와의 전쟁에서 패배하며 티벳은 외세의 간섭을 받게 되었습니다.
마법의 주문과 암살 시도
1900년, 25세가 된 13대 달라이 라마는 자주 병에 걸리고 건강이 악화되었습니다.
그는 스승인 냥라쒀자(娘拉索甲)가 선물한 신발을 신을 때마다 건강이 악화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의심한 달라이 라마는 수행원들에게 신발을 자세히 조사하게 하였고, 그 결과 신발 안에 마법의 주문이 숨겨져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주문은 죽음의 신인 다웨이더진강(大威德金刚)과 달라이 라마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기록된 부적이었습니다.
정치적 조작과 섭정의 종식
이 사건을 계기로 티벳 정부는 제9세 디무활불(九世第穆活佛)과 가족을 체포하였고, 조사 결과 달라이 라마를 암살하려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사건이 정치적으로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달라이 라마는 사건의 진실성을 인정하여 제9세 디무활불의 환생 금지를 선포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달라이 라마가 섭정으로부터 모든 정치적 권한을 이양받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론
달라이 라마와 섭정의 관계는 종교적 상징과 정치적 권력 간의 복잡한 관계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달라이 라마로 선출되었어도, 실질적인 권력과 영향력은 섭정과 같은 다른 세력에 의해 행사되었습니다.
그러나 13대 달라이 라마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종교적 상징과 실질적인 정치권력을 모두 소유하는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