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 티벳 불교의 정신적 중심
달라이 라마는 겔룩파(格鲁派)의 가장 존경받고 널리 알려진 화신 전생 시스템 중 하나로, 그 신성한 지위는 깊은 불교 신앙과 역사적 전통에서 비롯됩니다. 티벳 불교 문화에서 달라이 라마는 겔룩파의 중요한 정신적 지도자이자 세속적인 지도자로서, 티벳 불교 전체의 정신적 상징이자 신앙의 중심입니다.
전생의 화신을 찾는 시스템은 티벳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달라이 라마는 관음보살(观音菩萨)의 현세 화신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보살의 지혜와 자비를 구현한 존재로, 달라이 라마가 보살의 지혜와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인간의 모습으로 보살의 길을 행하며, 중생을 고통에서 해방시키고 정신적 해탈과 상승으로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티벳 민족에게 달라이 라마는 단순한 종교 지도자를 넘어 ‘두 번째 부처’로 상징되며, 이는 부처님과 같은 지혜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달라이 라마가 무한한 자비와 지혜로 중생을 해탈의 길로 인도하고, 정신적으로 더 높은 경지에 도달하게 도와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달라이 라마는 티벳 민족에게 매우 높은 지위를 가지며, 그 영향력은 깊고 넓게 퍼져있습니다. 그는 겔룩파의 중요한 정신적 상징일 뿐만 아니라 티벳 불교 전체의 중요한 신앙의 중심입니다.
No | 병음(한자) | 한국식 이름 | 생몰 연도 | 즉위 | 재위 연도 | 수명 | 재위기간 |
1 | 【건둔주바(根敦朱巴)】 | 게뒨줍빠 | 1391–1474 | 1395 | 1447–1474 | 83 | 27 |
2 | 【건둔자춰(根敦嘉措)】 | 게뒨갸초 | 1475–1541 | 1495 | 1492–1541 | 66 | 49 |
3 | 【쒀난자춰(索南嘉措)】 | 쇠남갸초 | 1543–1588 | 1550 | 1578–1588 | 45 | 10 |
4 | 【윈단자춰(云丹嘉措)】 | 왼땐갸초 | 1589–1616 | 1600 | 1601–1616 | 27 | 15 |
5 | 【어왕뤄쌍자춰(阿旺罗桑嘉措)】 | 아왕로쌍갸초 | 1617–1682 | 1618 | 1642–1682 | 65 | 40 |
6 | 【창양자춰(仓央嘉措)】 | 창앙갸초 | 1683–1706 | 1688 | 1697–1706 | 23 | 9 |
7 | 【거쌍자춰(格桑嘉措)】 | 게상갸초 | 1708–1757 | 1715 | 1720–1757 | 49 | 37 |
8 | 【창바이자춰(强白嘉措)】 | 참빼갸초 | 1758–1804 | 1760 | 1762–1804 | 46 | 42 |
9 | 【룽둬자춰(隆朵嘉措)】 | 룽독갸초 | 1806–1815 | 1807 | 1810–1815 | 9 | 5 |
10 | 【추천자춰(楚臣嘉措)】 | 취침갸초 | 1816–1837 | 1820 | 1822–1837 | 21 | 15 |
11 | 【카이주자춰(凯珠嘉措)】 | 케줍갸초 | 1838–1856 | 1840 | 1844–1856 | 18 | 12 |
12 | 【청례자춰(成烈嘉措)】 | 친레갸초 | 1857–1875 | 1860 | 1873–1875 | 18 | 2 |
13 | 【투덩자춰(土登嘉措)】 | 툽땐갸초 | 1876–1933 | 1878 | 1895–1933 | 57 | 38 |
14 | 【단쩡자춰(丹增嘉措)】 | 땐진갸초 | 1935- | 1937 | 1950~(망명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