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Mandala, 曼陀罗)의 기원과 의미
인도에서 유래한 ‘만다라’는 수행이나 불도를 닦을 때 악마와 모든 사악한 것들로부터의 근접을 막기 위해 설정하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중국과 티벳의 만다라
중국어로는 ‘단성(坦)’이라고 하며, 티벳에서는 함께 한다는 의미로 부처와 보살이 있는 곳, 즉 부처의 법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부처의 법에 의한 우주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만다라 내부의 구역을 정하고, 그 안에서 그려지는 모든 선과 부처, 건물은 우주의 질서에 의해 배치되어 성역 공간의 신성함을 나타냅니다.
예술적 창조물로서의 만다라
만다라는 아름다운 예술 창조물로서, 세 단계의 세계로 이루어진 하나의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평범한 이차원의 그림으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 들어가면 삼차원 세계로 발전합니다.
탄트라적 요소와 재래의식
만다라는 탄트라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종의 도달 수단 또는 ‘새다나’로 알려진 재래의식에 사용됩니다. 티
벳에서는 승려들이 사찰에서 구도의 깨달음을 얻고자 만다라를 만듭니다.
주로 일 년에 한 번 만다라를 제작하는 축제가 벌어지는데, 대표적으로 달라이 라마가 주재하는 ‘칼라차크라’가 있습니다.
만다라 축제
이 축제에서 승려들은 갖가지 색의 고운 돌가루를 사용하여 몇 주에 걸쳐 만다라를 완성합니다. 축제일에 이 완성품은 일반인에게 공개되며, 축제 종료와 동시에 한 줌의 돌가루로 흩뿌려집니다. 이러한 만다라 조성 축제는 티벳 각 지역의 사원에서 행해지며, 목적에 따라 다양한 만다라 의식이 있습니다.
다양한 만다라 의식
만다라 의식은 깨달음을 위한 의식, 업보를 제하고 공덕을 기원하는 의식, 모든 병고를 극복하는 의식, 기원을 성취시키는 의식 등으로 나뉩니다. 만다라는 항상 이차원적인 그림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삼예 사원의 경우 사원 전체가 만다라일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과 명상의 도구
의식 수행자들은 만다라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명상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전형적인 만다라에는 722명의 신들이 있으며, 만다라를 가시화하는 작업의 궁극적 목적은 만다라의 삼차원 세계로 들어가 세계의 중심에서 신과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