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불 전생 제도의 도입
활불 전생은 티벳 불교 교파 수장의 계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티벳의 “정교합일” 체제 하에서, 많은 티벳 민중은 불교를 믿고 종교 수장에게 복종했습니다. 특히 영향력 있는 대활불의 종교적 수장 지위는 다양한 정치·종교 세력 간의 분쟁을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분쟁은 활불 전생 제도의 본래 의도를 훼손하고 사회 안정과 국가 안보를 위협했습니다.
금병철첨 제도의 도입 배경
원나라에서 청나라 중기까지 활불 전생 제도에는 금병철첨(金瓶掣签)이라는 절차가 없었습니다.
금병(金瓶)은 “진번바(金奔巴Jin Ben Ba)” 또는 “진번바(金本巴Jin Ben Ba)”라고도 불리며, 여기서 “번바(奔巴)”는 티벳어로 “병”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금병철첨 제도는 왜 도입되었을까요?
건륭제 53년에서 54년(1788-1789년), 궈얼카(廓尔喀) 군이 처음 티벳를 침략했고, 건륭제 56년 여름(1791년)에 궈얼카 군이 두 번째로 티벳를 침입했습니다.
궈얼카 군이 단기간에 두 번이나 중국 티벳 지역을 침략한 것은 티벳 변방의 허술함과 관료들의 무능함 외에도 6대 판첸(班禅)라마의 형제이자 까르마 까규파(噶玛噶举派)의 10세 활불인 샤마르바(沙玛尔巴, 법명: 챠추 갸초(却珠嘉措), 1738-1791)의 탐욕과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궈얼카 군의 침략 전쟁에서 드러난 문제점들, 즉 활불 전생과 가문 친척의 결합 및 신탁을 통한 결정 방식의 폐해는 건륭제가 활불 전생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건륭제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병철첨 방식을 도입하여 대활불 전생 환생 소울보이를 인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중앙 정부의 활불 전생 관리 권한을 강화했습니다.
청 정부의 법제화
폐단을 제거하기 위해 건륭제(乾隆皇帝)는 8세 달라이 라마 강백 갸초(强白嘉措)의 요청에 따라, 1792년 궈얼카(廓尔喀) 침입자를 몰아낸 후 티벳로 군대를 파견하여 사후 처리 규정을 논의했습니다.
다음 해 청 정부는 《흠정장내선후장정이십구조》(钦定藏内善后章程二十九条)를 발표했습니다.
장정의 첫 조항은 “활불 및 후투크투(呼图克图)의 환생 소울보이 인식 문제는 티벳 관례에 따라 4대 호법에게 물어보아야 하는데, 이는 폐단을 피할 수 없다.
대황제께서는 황교의 흥성을 기원하며 금병을 하사하시니, 이후 환생 소울보이을 찾을 때 4대 호법을 모시고 린퉁의 이름과 출생 년월을 만주, 한자, 티벳어로 작성하여 금병에 넣어야 한다. 학식 있는 활불을 선정하여 7일간 기도한 후, 후투크투와 주재 대신이 대소사(大昭寺)의 석가모니 불상 앞에서 정식으로 인식한다”고 명시했습니다.
달라이 라마와 판체 에르데니(班禅额尔德尼)의 환생 소울보이 인식 시에도 “그들의 이름을 만주, 한자, 티벳어로 작성하여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장정이 발표된 후, 8세 달라이 라마 강백 갸초(强白嘉措)를 중심으로 한 티벳 지방 정부는 장정과 관련 문서를 티벳어로 번역하여 티벳 전역에 법률 문서로 공포했습니다. 이는 티벳력 물소 해(1793년)였으므로 《물소 해 문서》(水牛年文书)라고 불렸습니다. 동시에 8세 달라이 라마는 전 티벳에 《물소 해 문고》(水牛年文告)를 발표하여 금병철첨의 구체적 방법을 상세히 규정했습니다. 《물소 해 문서》와 《물소 해 문고》는 장정의 법률 정신을 완전히 반영하고 금병철첨의 원칙을 구체화하여, 금병철첨 제도의 중요한 법적 근거가 되었습니다.
금병철첨 제도의 구체적 방법
청 정부는 황제가 금병을 하사하여 환생 소울보이을 찾을 때 4대 호법을 모시고 환생 소울보이의 이름과 출생 년월을 만주어, 한자, 티벳어로 작성하여 금병에 넣도록 규정했습니다.
7일간 기도 후, 후투크투와 주재 대신이 대소사(大昭寺)의 석가모니 불상 앞에서 정식으로 인식합니다. 달라이 라마와 판체 에르데니(班禅额尔德尼)의 환생 소울보이 인식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청나라 정부는 두 개의 금병을 제작했는데, 하나는 달라이 라마와 판첸 에르데니 등 티벳 지역 대활불의 환생 소울보이 인식에 사용되었고, 라싸 대소사(大昭寺)에 보관되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몽골 각 부족 및 간칭 티벳 지역의 대활불 환생 소울보이 인식에 사용되었고, 베이징 용화궁(雍和宫)에 보관되었습니다.
현재 대소사에 있던 금병은 티벳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행사시 박물관에서 대소사로 옮겨 행사를 진행합니다.
금병철첨 절차
금병철첨 절차
- 후보 선정: 먼저 환생할 라마의 후보자들이 선정됩니다. 이들은 대개 어린아이들이며, 다양한 징후와 예언, 그리고 전생의 라마가 남긴 단서를 통해 후보자로 선정됩니다.
- 추첨 준비: 후보자들의 이름이 각각 한 장씩 종이에 적혀, 그 종이들을 각각 밀봉하여 금병에 넣습니다. 이 금병은 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추첨의 공정성을 상징합니다.
- 추첨 의식: 의식은 주요 사원에서 열리며, 고위 성직자와 정부 관리들이 참석합니다. 보통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며, 전통적인 의식과 기도도 포함됩니다.
- 추첨: 금병에서 무작위로 하나의 이름이 뽑힙니다. 이 과정은 완전한 무작위성을 보장하기 위해 신성하게 여겨집니다.
- 추첨된 이름의 아동이 새로운 환생 라마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습니다.
티벳 지방 정부의 대응
장정의 첫 조항은 “활불 및 후투크투(呼图克图)의 린퉁 인식 문제는 티베트 관례에 따라 4대 호법에게 물어보아야 하는데, 이는 폐단을 피할 수 없다. 대황제께서는 황교의 흥성을 기원하며 금병을 하사하시니, 이후 린퉁을 찾을 때 4대 호법을 모시고 린퉁의 이름과 출생 년월을 만주, 한자, 티베트어로 작성하여 금병에 넣어야 한다. 학식 있는 활불을 선정하여 7일간 기도한 후, 후투크투와 주재 대신이 대소사(大昭寺)의 석가모니 불상 앞에서 정식으로 인식한다”고 명시했습니다. 달라이 라마와 반첸 에르데니(班禅额尔德尼)의 린퉁 인식 시에도 “그들의 이름을 만주, 한자, 티베트어로 작성하여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장정이 발표된 후, 8세 달라이 라마 강백 갸초(强白嘉措)를 중심으로 한 티베트 지방 정부는 장정과 관련 문서를 티베트어로 번역하여 티베트 전역에 법률 문서로 공포했습니다. 이는 티베트력 물소 해(1793년)였으므로 《물소 해 문서》(水牛年文书)라고 불렸습니다. 동시에 8세 달라이 라마는 전 티베트에 《물소 해 문고》(水牛年文告)를 발표하여 금병철첨의 구체적 방법을 상세히 규정했습니다. 《물소 해 문서》와 《물소 해 문고》는 장정의 법률 정신을 완전히 반영하고 금병철첨의 원칙을 구체화하여, 금병철첨 제도의 중요한 법적 근거가 되었습니다.
금병철첨 제도의 법적 근거와 목적
금병철첨 제도가 시행된 후, 청 중앙 정부는 이를 《청회전사례》(清会典事例) 및 《이번원칙례》(理藩院则例) 등의 법적 형태로 포함시켜 활불 전생 사무를 관리했습니다.
금병철첨의 근본 목적은 활불 전생 과정에서 환생 소울보이을 인식할 때 권력 남용과 개인의 조작을 방지하는 것이며, 이는 법치 원칙과 보편적 가치를 강조하는 기본 이념에 부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