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지도와 탕카
대소사(大昭寺) 안에는 매우 오래된 탕카(唐卡)가 소장되어 있으며, 그 위에는 한 마녀가 누워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마녀의 몸에는 산천과 하천, 궁전과 사원의 위치가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 탕카에 대해 많은 해석이 있지만, 그 어느 것도 완전히 사람들을 설득하지 못해 아직까지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티벳의 지형을 반영한 인체 지도
티벳의 노블링카(羅布林卡)에도 티벳 지형과 지모에 관한 인체 지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이 마녀의 몸이 고대 티벳인들이 티벳 자연 지리와 종교 민속 문화를 이해하는 역사의 관념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마녀의 자세와 그 묘사
그림 속 마녀는 누드 상태로 누워 있으며, 다리는 굽혀져 있고, 왼쪽 다리는 음부를 가리고 있으며, 오른쪽 팔은 들려 있고, 손목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처져 있습니다. 오른팔은 들어 올려 머리 위로 굽혀져 있습니다.
머리, 목, 가슴, 복부, 팔, 허벅지와 종아리에는 산, 강, 호수 및 궁전과 사원이 그려져 있으며, 맥락이 명확하고 색채가 선명합니다.
이 독특한 지도는 전해지길 서기 7세기 토번(吐蕃) 시대에 지어진 열두 지점의 마신 사원 지도, 즉 오늘날 티벳 각지에 널리 알려진 ‘티벳 마녀 지도’라고 합니다.
문성공주와 마녀 지도
그러나 이 신비한 마녀 지도를 이야기하자면 1300년 전 당나라 문성공주(文成公主)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해지길 서기 7세기 문성공주가 토번 왕 송첸감포(松贊干布)와 혼인하러 가는 길은 험난했고, 처음 티벳에 도착했을 때 공주는 중원의 《팔십종 오행산관찰법(八十種五行算觀察法)》을 사용하여 티벳의 지형과 지모를 측정하고 계산하여 마치 누워 있는 라차녀(羅刹女)의 형상과 같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라싸(拉萨)의 와탕호(臥塘湖)는 마녀의 심장 부위이고, 호수의 물은 마녀의 피가 흘러 넘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마녀의 신체와 티벳의 지형
라싸 성내의 두 개의 높은 산봉우리, 붉은 산과 약왕산은 마녀의 두 개의 풍만하고 단단한 가슴이며, 이는 마녀의 마음과 혈맥의 명맥에 해당합니다.
그 주변에는 거북이 모양의 산봉우리가 있어 마녀의 피로 가득 찬 큰 입처럼 보입니다.
붉은 산과 약왕산은 서로 이어져 사자의 꼬리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곳은 마녀가 분노하여 생명을 해치는 곳이라고 전해집니다. 송첸감포는 포탈라 붉은 산과 약왕산에 두 개의 궁전을 지어 마녀의 심장과 기맥을 진압했습니다.
라싸의 길상스러운 지형과 악마의 존재
라싸는 여덟 개의 꽃잎 모양의 연꽃과 같고, 주변에 여덟 개의 보물이 상서롭게 펼쳐져 있으며, 하늘에는 여덟 개의 바퀴가 회전하는 매우 길상스러운 보물의 땅입니다.
하지만 길상스러운 땅에는 반드시 악마가 존재하여 방해하고, 따라서 라싸와 티벳 각지에 불교 사원과 탑을 건설하여 부처님의 성상을 모셔야만 악마를 진압하고 티벳에 무한한 공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신 열두 사원의 탄생
당시 티벳 왕 송첸감포는 동쪽과 서쪽에 물괴가 나타나 지형을 어지럽히니, 이를 진압하기 위해 해라탑을 지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동쪽의 상부 사곡에는 마녀가 팔을 펼치는 형태의 지형이 있어 이를 진압하기 위해 대자재천탑을 세워야 했고, 남쪽 주카세에는 거북이가 음식을 먹는 형태의 지형이 있어 이를 진압하기 위해 대봉탑을 세워야 했습니다.
서쪽 화림산에는 검은 마녀가 내다보는 형태의 지형이 있어 이를 진압하기 위해 황색 탑을 세워야 했습니다. 북쪽 니앙짠에서 두대에 이르는 산맥에는 코끼리가 진입하는 형태의 지형이 있으며, 산맥 서쪽의 간단호는 악귀가 출몰하는 통로이므로 이를 진압하기 위해 돌사자와 흰탑을 세워야 했습니다.
서쪽 약왕산에는 마녀의 동굴이 있어 주인 성상을 지어야 했고, 북쪽 락몽 체의 초원에는 용왕의 두려움을 표시하는 궁전이 있어 부처님의 성상을 모셔야 했습니다.
문성공주와 티벳의 사원 건설
후에 네팔의 치존공주(赤尊公主)는 당나라 문성공주의 오행팔괘 추산을 따라, 산양을 이용해 와탕호를 메우고, 유명한 대소사를 건설하여 12세의 석가모니 등신불상을 모셔 마녀의 심장을 진압했습니다.
하지만 티벳 전체가 신불, 보살의 보호를 받아 평안과 길상을 보장받으려면, 마녀의 몸 각 부분에 더 많은 사원과 불탑, 왕궁을 건설해야만 백성의 행복과 국토의 안정, 불법의 번영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신 열두 사원
그래서 송첸감포와 문성공주는 여러 차례 논의하고 철저히 지형을 계산한 후, 마녀의 머리,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손, 발 등 신체 부위에 토번 역사상 유명한 ‘마신 열두 사원’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마치 침술과 같다고 전해지며, 마녀를 진압하는 열두 개의 고정된 못이라고 합니다.
네 방향의 사원들
먼저 티벳의 동, 서, 남, 북 사방에 사원 네 곳을 건설했습니다. 마녀의 왼팔에 창주사(昌珠寺)와 팔대성요도장(八大星曜道場)을 지어 왼팔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티벳 산난 나이동현(山南乃東縣)의 창주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녀의 오른팔에 가제사(噶澤寺)와 이십일거사도장(二十一居士道場)을 지어 마녀의 오른팔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라싸 동쪽의 메지공카현(墨竹工卡縣) 슈룽허(秀絨河)와 마취허(瑪曲河) 합류점의 마취허 동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해지길, 가제사는 연화생대사(蓮花生大師)가 한 마리의 악룡을 진압한 후 지은 사원이며, 북쪽에는 토번 왕 송첸감포가 창건한 기원사가 있습니다.
마녀의 왼발에 종바강사(仲巴江寺)를 지어 희금강도장(喜金剛道場)을 설치하여 왼발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시가체(日喀則) 지역 라지현(拉孜縣)과 펑촬린(彭措林)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전에 라 지역에 속했던 지역으로 오늘날 라지현 관할입니다.
마녀의 오른발에 장장사(章樟寺)를 지어 사대천왕도장(四大天王道場)을 설치하여 오른발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시가체 지역 남목림현(南木林縣) 동남부의 야루장부강(雅魯藏布江) 북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원 건설과 마녀의 저항
대소사와 사대 사원이 건설된 후에도 마녀는 여전히 티벳 땅에서 작난을 일삼았습니다. 그래서 문성공주는 백호, 청룡, 주작, 현무의 사방 풍수 이론에 따라, 송첸감포 왕에게 마녀의 신체 관절 부위에 네 개의 사원을 더 지을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방 진압 사원 즉, 남서 방향의 마녀 왼쪽 팔꿈치에 라즈궁탕사(洛扎貢唐寺)를 지어 오방불도장(五方佛道場)을 설치하여 왼쪽 팔꿈치를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산난 라즈현(山南洛扎縣) 내의 샤취허(夏曲河)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부탄과 접하고 있습니다. 전해지길, 라즈라캉(洛扎拉康)은 가교파(噶舉派)의 시조인 유명한 불교 학자 말바 존자(瑪爾巴尊者)가 수행한 사원이라고 합니다.
동남 방향의 마녀 오른쪽 팔꿈치에 궁부박취사(貢布博曲寺)를 지어 대흑천호법도장(大黑天護法道場)을 설치하여 오른쪽 팔꿈치를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린즈(林芝) 지역의 린즈현(林芝縣)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남서 방향의 마녀 왼쪽 무릎에 펑탕결취사(彭唐結曲寺)를 지어 연화본존관정도장(蓮花本尊灌頂道場)을 설치하여 왼쪽 무릎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시가체 지역 중바현(仲巴縣)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서 방향의 마녀 오른쪽 무릎에 강찰희앙친사(江察希昂欽寺)를 지어 대보도장(大寶道場)을 설치하여 오른쪽 무릎을 진압했습니다. 이 사원은 오늘날 시가체 지역 질룽현(吉隆縣) 남부에 위치하며, 네팔과 접하고 있습니다.
사대 진익사와 그 위치
추산에 따르면 티벳 내에 사대 진익사(鎮翼寺)를 지었습니다. 서하(西夏)의 장인이 마녀의 왼쪽 손바닥에 룽탕유마사(隆唐宇瑪寺)를 지었으며, 이 사원은 오늘날 쓰촨(四川) 간쯔 티벳 자치주(甘孜藏族自治州) 덩커현(鄧柯縣)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토화라(吐火羅, 서역 우전)의 장인이 마녀의 오른쪽 손바닥에 붕탕취결사(朋塘曲結寺)를 지었으며, 이 사원은 오늘날 티벳 산난 라즈 경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니파로(尼婆羅, 네팔)의 장인이 마녀의 왼쪽 발바닥에 희료탁마사(喜饒卓瑪寺)를 지었으며, 이 사원은 오늘날 티벳 아리 지역(阿里地區)과 고대 토번 지역 라다크(拉達克)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홀파인(霍爾巴人)이 마녀의 오른쪽 발바닥에 창발룽사(傖巴隆寺)를 지었으며, 이 사원은 오늘날 티벳 북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녀의 음부를 진압하기 위해 특별한 사원도 지어졌습니다.
티벳 사원의 건축 예술
이러한 티벳 문헌 자료는 토번 시기의 사원 건축 예술이 다양한 지역과 민족의 건축 기술 및 미학적 개념을 흡수, 학습하고 참고하여, 티벳의 건축 이론과 실천을 풍부하게 발전시켰음을 생생히 보여줍니다.
이들 사원은 티벳 역사상 ‘진익사 사원’이라고 불리며, 모두 열두 마신 지점으로 구성됩니다. 이 사원들은 마녀를 진압하는 주요 사원들일 뿐입니다. 전해지길 티벳의 일부 악한 풍수를 바꾸고 여덟 가지 길상 징조를 완성하기 위해, 마녀의 몸에 많은 크고 작은 사원과 탑을 지었다고 합니다.
사원의 위치와 마녀의 신체
전해지길 ‘지, 수, 풍, 화’ 네 가지 재해를 극복하기 위해 동쪽에 가취, 강취, 림취 세 사원을 지었고, 서쪽에 고랑, 흥쿤 두 사원을 지었으며, 북쪽에 격일, 파일 두 사원을 지었고, 남쪽에 황지랑탁사와 림탕사를 지었습니다. 또한, 자엽바 등 유명한 사원이 있으며, 이는 모두 마녀를 진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전해집니다.
‘티벳 마녀 지도’의 사원 위치를 보면, 마녀의 몸은 머리가 동쪽, 발이 서쪽으로 누워 있으며, 심장은 티벳의 정치, 경제, 종교, 문화의 중심인 라싸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벳 마녀 지도에 담긴 의미
이 신비로운 색채의 지도를 전체적으로 보면, 구성은 교묘하고 배열은 합리적입니다. 그 지리 범위는 토번 시기의 위짱 사륙(衛藏四如)뿐만 아니라 현재의 국경을 넘어, 서쪽으로 라다크, 즉 오늘날 티벳 아리 지역의 경계, 남쪽으로는 부탄, 동쪽으로는 쓰촨과 칭하이 티벳 지역, 북쪽으로는 티벳 북부와 쓰촨 접경의 더거(德格) 지역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티벳 마녀 지도의 역사적 가치
이 지도가 형성된 정확한 시기를 이제는 확인할 수 없지만, 토번 시대에 이미 티벳 각지에 널리 퍼져 있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소중한 탕카 그림에는 티벳 전통의 합리적 사고와 신비주의, 민족 기원의 오래된 신화 전설과 중원 한족의 음양 팔괘 풍수 이론 사상, 역사 종교의 신성 숭배와 낭만주의의 상상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생명, 여성, 대지, 신성, 역사 등이 시적이고 낭만적으로 충분히 표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