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기들이 티벳 상공을 비행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여러 가지 안전 문제 때문입니다.
FlightRadar24.com은 실시간으로 여객기의 비행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항공기 운항 정보, 출발지 및 목적지, 항공편명, 항공기 유형, 위치, 고도, 비행속도 등을 보여줍니다.
이 사이트에서 보면 티벳 영공에는 비행기 아이콘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벳 상공의 비행 금지
티벳 상공은 항상 ‘비행금지구역(空中禁区)’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항공사들은 티벳 상공을 비행하기보다는 긴 우회로를 이용합니다.
비상시 안전한 고도까지 하강하지 못함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 유지해야 하는 적절한 해발 고도를 순항고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근거리 항공기는 고도 22,000피트에서 28,000피트, 장거리 국제선은 고도 26,000피트에서 39,000피트 사이를 비행합니다.
기내 감압과 같은 비상 상황 시에는 비행기를 10,000피트까지 하강시켜야 합니다.
10,000피트는 3,048m로, 티벳의 평균 해발이 4,000m 이상이며 히말라야 산맥에는 7,200m 이상의 산이 100개가 넘습니다. 따라서 비상 상황 발생 시 안전한 고도인 3,048m를 확보할 수 없어 안전한 비행이 어렵습니다.
난기류 증가로 인한 위험성
비행 중 가끔 방송에 기류가 불안정하니 좌석 벨트를 매달라는 기내 방송을 듣곤 합니다. 이 "기류가 불안정하니" 라는 말을 난기류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난기류는 공기가 불안정하게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위험한 난기류를 "청천 난기류"라고 합니다. 청천 날벼락, 즉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고도 불리는데,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서 예고 없이 발생하는 난기류를 말합니다.
보통의 난기류는 맨눈으로 파악되거나 피할 수 있으나, 청천 난기류는 육안으로도 안 보이고, 기상 레이더에도 잡히지 않기 때문에 그 위험도가 상당합니다. 이 현상이 생기는 원인으로 산맥을 지날 때 강한 기류가 아래쪽에서 강한 소용돌이 바람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일단 난기류에 휘말리면 높은 고도에서 항공기의 여러 부분에 가해지는 압력이 매우 높고 , 그 힘 또한 고르지 않아 기체 손상이나 심하면 분해까지도 일으킵니다.
또한 난기류는 빛과 전자기파에 대한 간섭이 심하여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협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티벳 지역의 고산 환경은 고도가 높고 지상 근처의 공기는 햇빛에 의해 고르지 않게 가열되면서 지형 기류와 합쳐져서 종종 강한 바람이 불고 풍속과 방향이 크게 변하는 난기류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난기류는 많은 간섭을 일으키므로 비행 중 상당히 위험합니다.
민간 항공 여객기는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민간 항공사들은 잠재적인 안전 위험이 많은 장소를 피하려고 하기에, 티벳 상공을 직접 비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트 연료 동결의 가능성
항공기의 연료로 사용되는 제트 연료는 어는 점이 섭씨 -47입니다.
비행기가 티벳 상공을 장시간 비행하면 연료 온도가 빙점 아래로 떨어져 동결될 수 있습니다. 연료 착빙은 비행고도를 낮추면 완화될 수 있지만, 티벳의 높은 산 때문에 고도를 낮추기 어려우므로 안전 운항을 책임질 수 없기에 민간 항공사들은 티벳 상공의 운항을 피하는 겁니다.
비상 착륙 시 대처 어려움
여객기는 정상 항로에서 사고로 비상 착륙 할 경우 가장 가까운 공항에 착륙합니다. 만약 공항에 갈 수 없으면 고속도로, 평지, 심지어 바다에 착륙해야 합니다. 티벳은 국토가 넓지만, 예비공항이 거의 없어 비행기 비상 착륙을 해야 하면 근처의 공항을 찾을 수 없습니다.
고산 지대에서의 이착륙은 보통의 공항보다 더 많은 길이의 활주로가 필요합니다. 티벳 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린즈공항의 할주로가 3km이고, 다른 공항의 활주로는 모두 4km 가 넘습니다.
이 처럼 가까운 비행기가 착륙할 가장 가까운 공항을 찾지 못하면 평평한 지대나 물 위에 비상 착륙을 해야 하는데, 티벳에는 4km 가 넘는 조건에 맞는 지형이나 물이 없어 긴 착륙을 할 수 없으므로 비상 발생시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티벳에서 비상 착륙할 만한 평평한 지형이나 적절한 길이의 활주로가 부족합니다.
안전한 승객 우선
민간 항공기의 목적은 주로 승객을 안전하게 수송하는 것입니다. 항공사들은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티벳 상공을 비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티벳 상공을 비행하는 항공사
티벳 상공을 비행하는 비행기는 거의 없지만,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라싸와 네팔의 카트만두 사이, 라싸와 아리 지역을 운항하는 비행기도 있으며, 중국국제항공사, 사천항공사, 티벳항공사, 네팔항공사 등이 티벳 상공을 비행합니다.
현대 기술로 티벳 상공을 비행할 수 있지만, 대다수 항공사는 안전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항하지 않습니다.